양일종원장칼럼 - <비만 수술의 장단점> > 병원장칼럼

본문 바로가기

병원장칼럼

양일종원장칼럼 - <비만 수술의 장단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04-16 14:08 조회42,638회 댓글0건

본문

 

비만 수술의 장단점

7de0e7cef76bfb616d900825fb8251e0_1508059

요즘은 당뇨가 수술을 받으면 완전 관해(완치)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위 소매 절제술과 루와이 위 우회술을 통해 체중을 줄이고, 혈당을 떨어뜨려 비만과 당뇨를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위 소매 절제술은 D자형의 위 대만곡을 소매 형태로 절제해 I자형으로 만들어냅니다.

단순하게는 음식 섭취량 제한부터 식사량과 식욕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 분비를 줄여 체중 감량을 유도하는 대사 수술이기도 합니다. 즉, 위 기저부에서 분비되는 식탐 호르몬(그렐린) 농도를 낮추고 이로 인해 수술 후 식욕 감퇴와 조기 포만감으로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위 기저부가 없어서 수용성 이완 기능이 사라짐에 따라 고형 음식물에 대한 위 배출 시간이 빨라져 음식물이 빨리 회장 말단부에 도달하게 되어 당뇨 치유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술 과정 자체는 복잡하지만 장기적인 합병증 발생 확률이 적고 체중 감량 효과도 높은 편입니다.

위 소매 절제술은 수술 후 체중 감소에 실패하더라도 다른 수술로의 전환이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단점으로는 루와이 위 우회술에 비해 체중 감소 효과가 적고, 체중 조절 및 식이 요법에 실패하게 되면 수술 3~4년 후 절제했던 대만곡이 다시 자라나 제자리걸음을 할 수도 있습니다. 위암 발생률이 높은 한국에서 수술 후 내시경 검사가 중요하기 때문에 위 소매 절제술은 향후 국내에서 많이 시행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루와이 위 우회술은 음식이 원래의 길이 아닌 다른 길로 돌아간다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위를 분리해 윗부분에 작은 주머니를 만들고 소장을 끌어 올려 음식이 내려가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이런 구조를 통해 음식물 섭취를 줄이고(작은 위주머니), 동시에 영양 흡수를 줄이는 (남은 위와 아래의 소장으로 음식이 지나가지 않음) 특징을 가진 고도비만 수술 중 가장 대표적인 수술법이 위 우회술입니다.

이 수술법은 1967년 처음 시행됐으며, 위암 혹은 궤양환자에게서 수술 후 지속적 체중 감소 및 유지가 이뤄지는 것을 보고 개발된 것이 배경입니다. 이후 꾸준히 시행되면서 장기적인 결과 축적이 이뤄졌고, 1990년대 들어 복강경 도입과 함께 현재까지 가장 많이 시행되면서 고도비만 수술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루와이 위 우회술의 장점은 첫째, 장기적으로 적절한 체중 감소 및 감량된 체중 유지가 안정적이라는 점입니다. 순수하게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다른 수술 방법에 비해 장기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둘째, 동반된 비만 관련 질환의 완치율이 높습니다. 이는 단순히 체중 감량이 잘 되기 때문만이 아니라 위장관의 환경 변화 효과로 밝혀졌습니다.

반면, 단점은 수술 자체가 기술적으로 어렵다는 것과 의도적으로 영양 흡수를 제한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영양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또, 우회된 위의 정기적인 내시경 관찰이 어렵다는 문제점과 위와 소장을 연결한 부위가 잘 아물지 않는 ‘누출’이라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그 외에 폐 색전증, 출혈, 연결 부위 협착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연결 부위 궤양 혹은 유착으로 인한 장폐색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만 보면 두렵고, 수술도 조금 어려워 섣불리 수술을 지원하기 힘듭니다. 그러나 이런 위험은 고도비만을 방치했을 때보다 훨씬 덜 위험합니다. 건강을 찾고 삶의 질을 끌어올리는 가치에 대한 동기 부여가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양주예쓰병원 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